Directional Light

Categoryproptypedesc
Light
Unreal Doc
Intensity float 빛 강도
  Light Color color 빛 색상
  Source Angle float 태양 크기
  Source Soft Angle float 작동 안하는듯
  Use Temperature bool 온도기반 색상 사용 여부
 
  • Tempuerature
float 온도
  AffectWorld bool 빛 on/off
  • 런타임에는 visibility로만 제어 가능
  Cast Shadow bool 그림자 생성 여부
  Indirect Lighting Intensity float 간접광 강도
  Volumetric Scattering Intensity float Volumetric Fog에 의해 산란되는 강도 → Height Fog . Volumetric
  Advanced    
 
  • Shadow Cascade Bias Distribution
  섀도우 케스케이드 트랜지션 시 섀도우 점 변화 조절
 
  • Forward Shading Priority
  포워드 셰이딩 관련 ( 모바일 )
 
  • Cast Modulated Shadow
  ( 모바일 )
 
  • Modulated Shadow Color
  ( 모바일 )
 
  • Shadow Amount
  그림자 양. 0이면 오클루젼 계산 안함 이라는데 모르겠음..?
 
  • Specular Scale
  스페큘러 하이라이트 강도
 
  • Shadow Resolution Scale
  섀도 맵 해상도라는데 작동을 안함..?
 
  • Shadow Slope Bias
  섀도 바이어스인데 작동안함..
  ...    
 
  • Lighting Channels
enum 1, 2, 3 채널이 있으며, 동일한 채널의 오브젝트에만 라이트가 적용됨
 
  • Transmission
bool 서브서피스 스캐터링 표면 투과 여부
 
  • Cast Volumetric Shadow
bool 볼류매트릭 포그에 섀도우 여부
Light Shaft
Unreal Doc
    빛 기둥 효과 ( 스크린 스페이스 블러 오클루전 ) 
  Occlusion   Fog(Volumetric)에 의존하는 빛기둥 ( 눈밝기 ) → Height Fog . Volumetric
  Bloom   Fog와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빛기둥
Lighmass     static / stationary일때만 활성화되는데 작동을 안함
Cascade Shadow Map     추가 공부 필요
Atmosphere and Cloud Atmosphere Sun Light bool atmosphere에 태양이 이 디렉셔널을 참조할지 여부
  Cast Shadows on Clouds bool 구름에 그림자 생성 여부 ( 플래닛용 )
  Cast Shadows on Atmosphere bool 대기에 그림자 생성 여부 ( 플래닛용 )
  Cast Cloud Shadows bool 구름 그림자 생성 여부
  Cloud Scattering Luminance Scale color 클라우드에 비추는 빛 색상
  • SkyLight에 의해 지면에도 전사됨
  Advanced    
 
  • Atmosphere Sun Light Index
int 0번은 태양 ( 모든효과 받음 )
1번은 기타 ( 몇개 안받음 )
2번부터는 적용안됨. 태양은 최대 2개. 동일한 인덱스에 여러개의 태양 불가
 
  • Atmosphere Sun Disk Color Scale
color 천체 색상
 
  • Cloud Shadow 캐스트관련 프로퍼티
float 관련 값들

 

Sky Atmosphere (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sky-atmosphere-component-in-unreal-engine )

Categoryproptypedesc
Planet     행성 대기를 가정하고 곡률을 줌
  • 구름
  • 대기
Atmosphere Atmosphere Height km 대기 높이
Rayleigh     레일리 산란 ( 미세 입자 )
대기색 스펙트럼
Mie     미 산란 ( 거시 입자 )
태양 주변 번짐 ( 백색 )
Art Direction Sky Luminance Factor color 전체 하늘색상 변조
  Aerial Perspective View Distance Scale float 대기 두께 두껍게 보임
  • 산란 길이 길게
  Height Fog Contribution float height fog 강도
  Transmittance MinLight Elevation Angle degree 태양이 지면밑으로 내려갔을때 빛 새는 기준각인듯

 

Sky Light

Categoryproptypedesc
Light     기본적인 것들
  Real Time Capture bool 리얼타임캡쳐
( false일시 sky light → recapture, runtime 가능 )
Distance Field Ambient Occlusion      
Atmosphere and Cloud     체감안됨
  Cloud Ambient Occlusion   멀리있는 구름 점차 안보임

 

ExponentialHeightFog (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exponential-height-fog-in-unreal-engine )

Categoryproptypedesc
Exponential Height Fog Component Fog Density float 안개 진하기
  Fog Height Falloff float 고도상승할때 안개 진하기 감쇄율
  • 파라미터를 높이(unit)에 대한 지수로 쓰는데
  • 기준점이 sky atmosphere의 planet 크기기준 원점이라 엄청멀리잡히는 느낌
  Second Fog Data   모르겠음
  Fog Inscattering Color color 안개로 인한 산란 색상
  Fog Max Opacity float 색상이 있을 때, 멀어질수록 산란색상이 강하게 들어가는데, 그 강하게 들어가는 최댓값
  Start Distance float 카메라로부터 fog가 적용되기 시작하는 최소거리라는데, 작동안함
  Fog Cutoff Distance float 이 값보다 먼 대상은 fog가 적용되지 않음
  • sky atmos처럼 이미 fog가 별도로 적용되어있는 경우 유용
  • 0이면 비활성화 되는듯? ( 항상 포그 적용 )
Directional Inscattering     디렉셔널 라이트에서 발생하는 산란상호작용 처리
  • 태양에서 카메라를 향해 콘을 쏘면서 생긴 스캐터링을 계산한 느낌
  • 주로 대기색상에 영향
  ... Exponent float 커질수록 태양 근처로만 산란됨 ( 음수 지수 계수 )
  ... Start Distance float 카메라로부터 이 거리 이상의 대기에만 스캐터링
  ... Color color 스캐터링 컬러
Volumetric Fog Volumetric Fog bool 볼류메트릭 포그 사용 여부
  • 일반 헤이트 포그는 단순하게 월드위치와 카메라 뎁스값만 가지고 연산
  • 볼류메트릭으로 전환 시 공간샘플링 혹은 스크린 샘플링 하는듯
  Scattering Distribution float 안개에 의한 산란시 빛 방향성 유지 강도
  • 0 은 무작위 방향 산란
  • 0.9는 빛 기존 방향으로 정렬
  • -0.9는 빛 반대방향으로 정렬? 이건 뭐야 ㄷ
  Albedo flaot 안개 색상 ( sub )
  Emissive float 안개 색상 ( additive )
  Extinction Scale flaot 아마 볼류메트릭이 헤이트 대비 소멸비인듯. 1.0이 default height하고 동률이고
  View Distance float 포그 적용 최대 거리
  Start Distance float 포그 적용 최소 거리
  Near Fade In Distance float Start지점에서 fade in 시작될 거리 ( start + near fade ~ view 사이에서 lerp 하는듯 )
  • blend 시작 지점 ( 상승 ramp )
  Static Light Scattering Intensity float 스태틱 라이트 스캐터링 강도
  Advanced    
 
  • Override Light Colors with
    Fog Inscattering Colors
bool 흠..

 

Volumetric Cloud

 

PostProcess Volume

 

World Setting

 

Common Light

 

Planet Setting

  • Sky Atmosphere
    • Planet
      • *
    • Atmosphere
      • Atmosphere Height
  • Exponential Height Fog
    • Fog Height Falloff
  • VolumetricCloud
    • Layer
      • Layer Bottom Altitude
      • Layer Height

 

Color Temperature

 

'Unreal > Ligh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bility  (0) 2024.05.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