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마
    • 번식
  • 맥락요소
    • 먹이 → 알 → 새로운 유닛
    • 거주환경-행동 매칭
  • 자원
    • 유동자원
      • 먹이 / 알 / 카드(핸즈)
    • 고정자원
  • 기본 구성
    • 3개의 독립 테크
    • 각 테크가 높아질수록 해당자원 수급량증가, 테크상승비용 증가
  • 변수
    • 카드별 능력
      • 덱빌딩류. 독립카드의 능력과 해당라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시너지효과가 발생
        • 모든 카드의 능력은 거의 독립적이며, 카드 풀링은 전체셔플이므로 → 현재 조건에서 최적전략에 맞는 카드 설계하는 장르
    • 덱 뽑기
      • 기본은 완전랜덤
      • 필드에 놓여진 3장 중 가져갈 수 있음 → 누가 가져갈 경우 리필, 라운드 종료시 리롤
    • 개인 미션카드 / 라운드 미션
      • 개인별 미공개 미션 ( 개인작업 및 심리전 ) / 공개 미션 ( 정치 및 견제 ) 유발
  • 왜 재미있는가
    • "새" : 실존하는 새를 상징 _ 카드에 들어있는 정보(이름, 이미지, 서식지)가 게임외에서 가치를 지님 → 소소한 흥미 유발
    • 높은 다이버전스
      • 설치 시 : 고정비용(카드별) + 설치비용으로 인해 게임 진행에 따라 카드들의 기대효용이 역전
      • 발동효과 : 모든 카드가 독립적 효과를 가짐
      • 자원획득 시 : 자원의 가치가 개인마다 다름 ( 테크별 진행도, 발동효과에 따라 )
    • 초반/중반/후반 전략이 바뀜, 빠른성장(어그로)와 견고한성장(컨트롤)이 전부 유의미한 전략
    • 직관적인 룰 : 모든 규칙은 맥락적으로 설명되며, 작동자체는 독립적
      • 사진상의 필드에 표기된 정보가 대부분의 룰을 설명
    • 기본은 "덱빌딩" → 잘 설계된 카드효과 혹은 빠르게 성장한 테크를 통해 한턴에 많은 이득을 얻을 때
      • 기타 미션 등 부분적 우월을 얻을 요소가 많으며 / 모든 우월을 얻기는 어려움 =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집중한 전략에 부분적 우월을 얻음
      • 최종계산 전까지는 전체우열은 파악하기 어려움
    • 미플이 개성적 - 색깔별 달걀, 비둘기, 먹이모양, 먹이 주사위
    • 플레이어간 이터랙션은 "뺐기"보다는 "같이 먹기" 혹은 "덤으로 먹기" 위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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