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 기본 단축키
    • 클릭/드래그 : 융기
    • shift + 클릭/드래그 : 침강

 

Modeling Tool

view port 활성화 → shift 5 혹은 모드 선택창에서 Modeling 선택

 

Shape : 도형을 그림

  • Modeling Pannel
  • Out Type : 메쉬 형태 ( Static / Volume / Dynamic )
  • Shape : 모델링의 형태 조절
    • "기본 크기" 설정(width, depth, height) : complete 시 현재 크기가 world scale에서는 1.f, 1.f, 1.f로 됨
    • subdivisions 설정 : 각 면을 몇개의 폴리곤으로 나눌 것인가
      • 폴리곤의 갯수는 품질, 퀄리티와 관련
      • 단순하게는 PolyModel에서 조절가능한 자유도에 해당 ( 버텍스와 폴리곤의 갯수 조절 )
      • material의 offset도 vertex 단위로 움직임 ( 아마 LOD 같은것들도 )
      • 곡선포함의 경우, 그냥 subdivision이라고 적힌건 "곡선부분을 몇개의 폴리곤(삼각형)으로 나눌지
    • Polygroup Mode : 아마 PolyModel에서 변형할 때, 어디까지 디테일하게 관리할지 인듯 ( quad : 폴리곤단위 / face : 면 단위 ( rotation.xy값을 공유하는 폴리곤 집단 ) / shape : 통짜로만 조작 )
  • Asset
    • Instance if possible : 기본적으로 modeling 하나 만들때마다, Contents내 Generate 파일에 블루프린트가 하나 생성되는데, 설정 똑같은걸로 여러개 설치할 경우, 하나의 블루프린트로 나눠쓸것인지 선택 여부
      • 기본 로케이션 ( autogen folder _ world relative ) 기준 path%BP_Level%/_Generated/컴퓨터이름/파일생성위치

 

  • Positioning : view port에 설치할 때 도움주는 항목
    • Target surface : 마우스기준으로 설치하는데, 마우스가 object위에 있으면, object의 면에 설치할 것인지(On scene) vs 관통하고 ground(아마 z축값 0 인듯) 에 설치할 것인지
    • Snap to Grid : 설치 시 그리드(양자화) 적용 여부
    • Pivot Location : 피봇 위치
    • Rotation : 회전값
    • Align to Normal : 설치면의 법선벡터 반영 여부 ( target surface가 object=onscene일 경우, 기울어져 있을 수 있는데, 그럴 경우 대상을 기울어지게 설정할 것인지
  • Material
    • material : 적용할 마테리얼
    • UV Scale : 텍스쳐의 스케일 배율 ( 1, 1 = 모델링의 면과 텍스쳐의 크기가 1:1로 대응 )
    • World Space  : 텍스쳐를 고정크기로 적용할지, Object 크기로 적용할 지 ( 설치 전 Width/Depth/Heigth를 통한 크기변화에만 적용 됨 )
    • show wireframe : 버텍스를 와이어프레임으로 보여줌

 

Create : 자유도형을 그림

  • PolyExt : 다각도형 그린 다음 높이 조절
  • Path Ext : 경로 그린다음 넓이, 높이 조절 ( 경사 생성 가능 )
  • PathRev : 면 그린다음 회전시킴revolve ( 도자기 굽기, 높이에 델타값 줘서 나선도 가능 )
  • BdryRev : 설치한 오브젝트의 "한 면"을 기반으로 회전시킴revolve
  • MshMrg : 설치된 오브젝트중 두 개 이상을 하나로 합침
  • MshDup : 오브젝트를 복사하는데, 상태를 바꿀 수있음 ( 또 뭔가 기능 있었는데 )
  • 디테일
    • Freehand / Interactive : 설치할 때 마우스 조절해가며 설치

PolyModel : 설치된 모델링 변형

  • PolyEd : 설치된 모델링의 버텍스들 위치 수정
  • PolyDef : Ed보다 덜 구체적, 빠르게?
  • CubeGr : 지면 기준으로 대상 자르기 좋음

Transform

  • XForm
  • Pivot
  • Split

Deform

  • 텍스쳐 기반으로 모델링 변형

MeshOps

remesh : 폴리곤 갯수 재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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