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port
- 전체화면 : ctrl + space
- 기능 검색 : F3
- 생성 : shift + A
- Active
- Modeling
- Shading
- ctrl + L : 그룹핑된 대상들을 마지막 선택 대상과 Link ( mat 등 )
- Mode
- 조작
- tap : object mode ↔ edit mode 전환
- 기능 : edit의 대단위 구분에 관한 범주
- Object Mode : Object 단위의 create, property 조작
- A : select all
- shift + A : select nothing
- shift + N : create new obj
- M : 그루핑(컬렉션)
- Edit Mode : 선택된 object 내 점 / 선 / 면 create, property 조작
- M : merge ( 다중선택 시 vertex 등 위치 뭉치기 )
- PropotionalEditing : 범위 내 버텍스들이 영향받도록 ( 토글 )
- alt + L click : 루프(그룹) 선택
- shift + N : normal 재계산
- L : select link _ 링크된(그루핑된) 부위 전부 선택
- A : 전체 선택
- Object Mode : Object 단위의 create, property 조작
- 조작
- Gizmo
- 휠 클릭 : 화면 회전 ( 기즈모 드래그 )
- shift + 휠 클릭 : 화면 이동 ( 핸드icon 드래그 )
- 텐키 1 3 7 9 : x front, y front, z fron, -z front
- 텐키 2 4 6 8 : 각 방향으로 15도씩 이동 ( 상,하,좌,우 )
- 텐키 5 : orthographic 적용여부?
- Tool
- Mode에 따름
- Base Tool
- G : move
- R : rotate
- S : scale
- Axis sup't
- x, y, z : x, y, z축으로만 입력 받음
- shift + x, y, z : x, y, z축으로만 입력 안받음
- shift R click : create point 이동
- Scene collection
- N : target property window
Detail panel
- ctrl + mouse wheel : tap 변경
pose mode ( animation )
- ctrl + alt + C : add anim modifier ( to active selection )
- ctrl + L - Transfer Mesh Data : active selection mesh내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데이터 작성
- 신체기반으로 의상에 리깅 등
- bone - rigify - generate rig : format한 ik, fk, parenting, shape, is deform등이 설정된 모듈로 변환
Graph
- ctrl + R drag (space) : edge 끊기
- alt + L drag (node) : 현재 노드에 연결된 edge 전부 끊고 dissolve 처리
- ctrl + shift + click (node) : 현재노드의 out socket을 viewer노드로 연결 ( preview )
'Blender & 3D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to Unreal Pipeline (0) | 2024.05.22 |
---|---|
크로키 (0) | 2024.05.21 |
3D Model Topology (0) | 2024.05.21 |
기능별 개요 (0) | 2024.05.21 |
유용한 add-on 리스트 (0) | 2024.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