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port

  • 전체화면 : ctrl + space 
  • 기능 검색 : F3
  • 생성 : shift + A
  • Active
    • Modeling
    • Shading
      • ctrl + L : 그룹핑된 대상들을 마지막 선택 대상과 Link ( mat 등 )
  •  Mode
    • 조작
      • tap : object mode ↔ edit mode 전환
    • 기능 : edit의 대단위 구분에 관한 범주
      • Object Mode : Object 단위의 create, property 조작
        • A : select all
        • shift + A : select nothing
        • shift + N : create new obj
        • M : 그루핑(컬렉션)
      • Edit Mode : 선택된 object 내 점 / 선 / 면 create, property 조작
        • M : merge ( 다중선택 시 vertex 등 위치 뭉치기 )
        • PropotionalEditing : 범위 내 버텍스들이 영향받도록 ( 토글 )
        • alt + L click : 루프(그룹) 선택
        • shift + N : normal 재계산
        • L : select link _ 링크된(그루핑된) 부위 전부 선택
        • A : 전체 선택
  • Gizmo
    • 휠 클릭 : 화면 회전 ( 기즈모 드래그 )
    • shift + 휠 클릭 : 화면 이동 ( 핸드icon 드래그 )
    • 텐키 1 3 7 9 : x front, y front, z fron, -z front
    • 텐키 2 4 6 8 : 각 방향으로 15도씩 이동 ( 상,하,좌,우 )
    • 텐키 5 : orthographic 적용여부?
  • Tool
    • Mode에 따름
    • Base Tool
      • G : move
      • R : rotate
      • S : scale
    • Axis sup't
      • x, y, z : x, y, z축으로만 입력 받음
      • shift + x, y, z : x, y, z축으로만 입력 안받음
    • shift R click : create point 이동
  • Scene collection
    • N : target property window

 

Detail panel

  • ctrl + mouse wheel : tap 변경

 

pose mode ( animation )

  • ctrl + alt + C : add anim modifier ( to active selection )
  • ctrl + L - Transfer Mesh Data : active selection mesh내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데이터 작성
    • 신체기반으로 의상에 리깅 등
  • bone - rigify - generate rig : format한 ik, fk, parenting, shape, is deform등이 설정된 모듈로 변환

 

Graph

  • ctrl + R drag (space) : edge 끊기
  • alt + L drag (node) : 현재 노드에 연결된 edge 전부 끊고 dissolve 처리
  • ctrl + shift + click (node) : 현재노드의 out socket을 viewer노드로 연결 ( preview )

'Blender & 3D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to Unreal Pipeline  (0) 2024.05.22
크로키  (0) 2024.05.21
3D Model Topology  (0) 2024.05.21
기능별 개요  (0) 2024.05.21
유용한 add-on 리스트  (0) 2024.05.21

+ Recent posts